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프로그래밍기초I(Basic ProgrammingI) 
    C++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을 다룬다. 주요 내용은 C언어와 C++ 언어의 차이점, 자료형, 변수, 연산자, 배열, 문자열, 기본 입출력, 제어 구조, 함수, 포인터, 클래스, 객체로 이들을 학습하여 게임 프로그래밍을 비롯한 응용프로그래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프로그래밍기초II(Basic ProgrammingII) 
    C++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을 다룬다. 주요 내용은 C언어와 C++ 언어의 차이점, 자료형, 변수, 연산자, 배열, 문자열, 기본 입출력, 제어 구조, 함수, 포인터, 클래스, 객체로 이들을 학습하여 게임 프로그래밍을 비롯한 응용프로그래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게임학개론(Introduction to Game Development) 
    컴퓨터 게임 개발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소개한다. 다루게 될 내용은 컴퓨터 게임의 역사와 산업, 게임 장르와 플랫폼, 게임 개발 기술 및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전공선택

  • 게임스토리텔링(Game Storytelling) 
    창의적인 게임 아이디어를 실 게임 제작 전 단계에서 개념적으로 객체, 행동, 관계 등을 정의하고, 상태 다이어그램, 범용 모델링 및 스크립트 언어 등을 활용하여 구조적 상세 방법을 학습한다.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게임 제작에 활용되는 다양한 가상현실 관련 기술과 그 원리를 소개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입체영상,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최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래 지향적 게임 모습을 제시하고, 구현 기술을 고찰해 본다. 
  • 게임인공지능(Games Artificial Intelligence) 
    본 교과목에서는 게임 진행의 기본인 유한상태기계(Finite State Machine)에 대해 공부하며 게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움직이는 물체의 달아나기, 찾기, 배회하기, 도피하기, 장애물 피하기, 숨기, 벽 피하기, 집단행동 등의 알고리즘을 공부한다. 
  • 캡스톤디자인I(Capstone DesignI) 
    게임 개발을 위한 기획, 설계, 구현, 테스트의 종합 설계 개념을 이해하고, 학과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종합 설계 과정을 활용하여 직접 게임을 제작하는 졸업반 수준의 팀 개발 프로젝트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 단계에는 게임 개발의 기획, 설계 및 리소스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 캡스톤디자인II(Capstone DesignII) 
    게임 개발을 위한 기획, 설계, 구현, 테스트의 종합 설계 개념을 이해하고, 학과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종합 설계 과정을 활용하여 직접 게임을 제작하는 졸업반 수준의 팀 개발 프로젝트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 단계에는 게임 개발의 프로그램 구체적 구현, 테스트 검증 및 완성을 목적으로 한다. 
  • 2D게임그래픽및실습(2D Game Graphics Theory and Practice)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개념과 기초 그래픽 작업 과정을 익히고 컴퓨터 게임분야에서 컴퓨터 2D 그래픽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살펴본다. 
  • 3D게임고급모델링기법(Advance 3D Game Modeling)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공부하고 캐릭터 판토마임 및 그룹 애니메이션을 공부한다. 또한, 3D 애니메이션 중 특수효과에 대해 공부한다. 
  • 3D게임그래픽스프로그래밍(3D Game Graphics Programming) 
    3D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저수준 그래픽스 API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3D 게임 구성요소의 이해를 통해 게임제작의 개념과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 게임UI/UX프로그래밍(Game UI/UX Programming) 
    이 과목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 윈도우즈 운영체제 기반 응용프로그램의 기본 개념과 구현 방법을 소개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Visual C++와 Win 32 API를 사용하여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게임네트워크이론(Introduction to Game Networks) 
    게임 네트워크와 데이터 통신의 기초를 다룬다. 더불어, 데이터 통신 기술, 패킷-스위칭 네트워크, 인터네트워킹, 인터넷, 그리고 네트워크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것을 학습한다. 
  • 게임네트워크프로그래밍및실습(Game Network Programming and Practice) 
    컴퓨터 네트워크와 데이터 통신의 기초 개념을 바탕으로 통신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인터넷 통신에서 사용되는 각종 프로토콜의 동작 원리를 구현하고, 응용 프로그램에 따른 연관 계층 구조 구현도 병행한다. 
  • 게임서버개론(Introduction to Game Server) 
    게임서버를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다룬다. 배우게 될 내용은 마스터/슬레이브 서버, 상태 직렬화, RPC, 개체 보간 및 예측 등을 포함한다. 
  • 3D게임그래픽및실습(3D Game Graphics Theory and Practice) 
    본 강의는 3D Studio MAX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인터페이스의 설명과 매뉴얼 그리고 용어해설, 예제, 과제 등으로 진행된다. 또한, 3D 모델링의 텍스춰 매핑, 3D 캐릭터 제작에 대해 공부한다. 
  • 게임엔진입문(Introduction to the Game Engine) 
    게임개발을 위한 게임엔진의 기본 원리를 소개한다. 다루게 될 내용은 유니티 게임엔진의 구조, C# 스크립팅의 기초, 게임 예제 등을 포함한다. 
  • 고급캡스톤디자인(Advanced Capstone design) 
    창의적 아이디어와 디자인 감각을 바탕으로, 최상의 콘텐츠 제작 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개별 포트폴리오 제작하고 취업에 필요한 실무기술을 함양한다. 
  • 게임전산기초 
    저학년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컴퓨터 지식 중 게임 제작에 필요한 컴퓨터 개론에 대해 공부한다. 여기에는 컴퓨터 구조,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및 네트워크와 같은 기본적인 지식 이외에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최신의 기술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 게임데이터베이스(Game Database) 
    컴퓨터 게임을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구조,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 기법, 데이터베이스 질의어(SQL), 트랜잭션 관리 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더불어, 웹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설계, 생성,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3D게임캐릭터모델링실습(Training of 3D Game Character Modeling) 
    상상하는 캐릭터를 드로잉으로 표현하여 디자인하며, 이를 위해 캐릭터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인체해부학과 관련 캐릭터들을 학습한다. 
  • 게임엔진프로그래밍I(Game Engine Programming I) 
    이 교과목은 게임 엔진을 이용한 2D 게임 개발에 한 소개와 실습을 다룬다. 강의 내용은 개발환경,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액션, 사운드, 충돌 처리, 파티클 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더불어, 2D 게임을 위한 게임 개발 컨셉 및 다양한 게임 알고리즘도 소개한다. 
  • 게임엔진프로그래밍II(Game Engine Programming II) 
    이 교과목은 3D 게임 엔진에 대한 소개와 실습을 다룬다. 강의 내용은 개발환경, 3D 객체, 애니메이션, 액션, 사운드, 충돌 처리, 카메라 제어 등을 포함한다. 더불어, 3D 게임을 위한 게임 개발 컨셉 및 다양한 게임 알고리즘도 소개한다. 
  • 3D게임배경모델링실습(Training of 3D Game Background Modeling) 
    게임속의 배경을 컴퓨터 드로잉으로 표현하여 디자인하고, 이를 위해 배경 디자인의 다양한 원리들을 학습한다. 
  •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실습(Mobile Game Programming and Practice) 
    iOS, Android과 같은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에서 구동되는 게임을 개발할 때 요구되는 모바일 게임 개발 환경과 게임 개발에 필요한 클래스를 다루고 이를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3D게임고급애니메이션실습(Advanced 3D Game Animation) 
    3차원 게임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애니메이션을 구현한다. 작품의 기획에서 컨셉디자인, 모델링, 렌더링, 애니메이션, 카메라설정, 특수효과 및 사운드디자인까지 전 과정을 학습한다. 개인별 혹은 팀별 3D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설정하여 최종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 고급게임인공지능및실습(Advanced Game Artificial Intelligence) 
    본 교과목에서는 게임인공지능에서 배운 것을 근간으로 하여 축구게임에 적용사례를 배우고 A*알고리즘을 포함한 다양한 길 찾기 및 C/C++과 연동하는 스크립트 언어를 배운 뒤 이를 적용하는 사례에 대해 공부한다. 
  • 게임클라우드컴퓨팅시스템(Game Cloud Computing System) 
    본 과목에서는 고효율/고성능의 컴퓨팅자원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응용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모델, 가상화 기술, 클라우드 프로그래밍 환경 등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학습하고 아마존 웹서비스(AWS)를 활용한 게임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과 다양한 클라우드 기술을 다룬다. 
  • 가상현실프로그래밍I(Virtual Reality Programming I) 
    이 교과목은 가상현실 개발 엔진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소개와 실습을 다룬다. 강의 내용은 개발 환경,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언리얼 엔진의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등을 포함한다. 
  • 가상현실프로그래밍II(Virtual Reality Programming II) 
    가상현실 개발 엔진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의 심화된 주제를 다룬다. 다루는 주제는 언리얼 엔진에서의 C++ 프로그래밍, HDMD와 모션 컨트롤러 사용, 상호작용, 순간이동, 가상 공간에서의 UI, 인버스 키네마틱스, 로코모션 등을 포함한다. 
  • 게임융합디자인과창업(Game Convergence Design & Foundation)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마인드의 게임개발 창업 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실무 프로젝트와 문제해결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 특별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교수와의 일대일 수업 방식에 의해 심도 있게 진행된다.